골드만삭스는 음원 시장 규모를
50조원으로 추산했습니다.
| 구분 | 투자규모 | 대표 가수 |
|---|---|---|
| 영국 힙노시스 | 1조 3,000억원 | 비욘세, 저스틴 비버 등 |
| 미국 블랙스톤 | 1조 2,000억원 | 핑크플로이드 입찰참여 |
| 캐나다 브룩필드 | 1,330억원 | 휘트니휴스턴 등 |
골드만삭스는 음원 시장 규모를
50조원으로 추산했습니다.
| 영국 힙노시스 | |
|---|---|
| 투자규모 | 1조 3,000억원 |
| 대표 가수 | 비욘세, 저스틴 비버 등 |
| 미국 블랙스톤 | |
|---|---|
| 투자규모 | 1조 2,000억원 |
| 대표 가수 | 핑크플로이드 입찰참여 |
| 캐나다 브룩필드 | |
|---|---|
| 투자규모 | 1,330억원 |
| 대표 가수 | 휘트니휴스턴 등 |
음악 저작권료는 음원 발매 시 높은 수익을 보이며
이후 안정적 수익 지속성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
음악 저작권료는 음원 발매 시
높은 수익을 보이며
이후 안정적 수익 지속성이
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
수입을 받을 수 있는 권리는
저작인접권과 저작재산권으로 나뉩니다.
| 구분 | 저작재산권 | 저작인접권 |
|---|---|---|
| 권리유지 | 작곡가, 작사가, 편곡가 | 실연자, 음반제작자, 방송 사업자 등 |
| 보호기간 | 원작자 사후 70년 | 음원발매일 다음 해 1월 1일 부터 70년 |
| 저작권료 매체 비중 |
곡 별로 다름 | 방송, 공연 등 전송매체가 큰 비중 |
| 변동성 | 인접권 대비 큼 | 재산권 대비 적음 |
수입을 받을 수 있는 권리는
저작인접권과 저작재산권으로 나뉩니다.
| 저작재산권 | |
|---|---|
| 권리유지 | 작곡가, 작사가, 편곡가 |
| 보호기간 | 원작자 사후 70년 |
| 저작권료 매체 비중 |
곡 별로 다름 |
| 변동성 | 인접권 대비 큼 |
| 저작인접권 | |
|---|---|
| 권리유지 | 실연자, 음반제작자, 방송 사업자 등 |
| 보호기간 | 음원발매일 다음 해 1월 1일 부터 70년 |
| 저작권료 매체 비중 |
방송, 공연 등 전송매체가 큰 비중 |
| 변동성 | 재산권 대비 적음 |
음악 저작권은 저작권료가
지속 발생하는 안정적인 자산입니다.
| 매체 | 분류 |
|---|---|
| 전송 |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(유튜브, 멜론 등), 게임, 애니메이션 등 |
| 방송 | 지상파, IPTV, 라디오 등 |
| 복제 | 녹음(음반, 뮤직비디오 등), 영화, 광고, 출판 등 |
| 공연 | 무대공연(경기장, 연주회 등), 영업장(노래연습장, 카페 등), 백화점 등 |